본문 바로가기
우리에게 필요한 정보

법원 이혼서류 절차 hwp 있는곳

by ┐ㅨ&* 2021. 6. 7.

이혼방법은 협의이혼 방법과 재판상 이혼 방법 두 가지 종류로 나뉘어 있습니다. 어떤 이혼방법이던 신청절차에서는 서류가 필요하게 됩니다. 협의 이혼인 경우 두 사람이 재산상의 문제나 아이 육아에 대한 문제를 사전에 협의하고 이혼하는 방식이고 재판상 이혼은 한 사람이 일방적으로 이혼을 통보하는 방법입니다. 흔히 혼자 이혼하는 방법이라고도 합니다.

 

 

이혼서류있는곳

이혼서류 양식

최근 법원에서 가장 많은 업무처리를 하고 있는 업무내용은 이혼입니다. 100명의 커플이 결혼한다면 2~3년 내에 이혼할 확률이 5~60%가량이 된다고 하는데 이런 부분 때문에 법원의 서류 신청란에는 항상 이혼 서류가 구비되어 있다고 보아도 무방할 것입니다. 직접 가서 서류를 쓰셔도 되긴 하지만 될 수 있으면 미리 준비해 놓고 방문해서 제출하시는 것이 간편할 것입니다.

 

1. 이혼절차와 방법

이혼을 진행하는 방법은 협의이혼과 재판상 이혼 최근에 생긴 이혼절차 간소화 등이 있으며 이혼을 진행함에 있어서 70~80%의 사람들은 대부분 협의이혼으로 이혼절차를 마무리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언제나 예외는 있고 재산상의 문제에 있어 본인의 기여분에 대한 주장과 부당한 사유로 인한 이유라고 한다면 이혼절차 간소화나, 재판으로 일이 커지게 되는 것입니다.

 

 

2. 이혼절차 간소화

더욱 빠른 이혼을 위해서 이혼조정신청을 통해 이혼절차를 간소화할 수 있습니다. 상대방과 다시 만날 필요가 없고 변호사만 대동해서 변호 사끼 리 합의를 도출하기 때문에 안 좋은 상황으로 이혼을 하시는 분이라면 특히나 많이 이용하시는 방법입니다. 비공개 절차로 이루어지게 되며 법원에서 중재를 해서 합의될 가능성이 많고 재살 분할에 대한 부분을 더욱 상세히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이혼 소송에 들어가는 경우보다 비용이 저렴하기 때문에 소송을 진행하시기 전 한 번 알아볼만한 방법입니다.

 

3. 재판상으로 인정되는 이혼사유

배우자에게 부정한 행위를 한 경우 배우자가 악의를 품고 일방을 유기한 경우 직계존속과 배우자로 부터 부당한 대우를 받은 경우
본인의 직계존속이 배우자에게 부당한 대우를 받았을 때 생사를 확인할 수 없고 3년이 지난시점 혼인을 계속해서 이어가기 힘든 중대한 이유가 생기는 경우


위와 같은 내용은 재판상으로 인정되는 이혼사유이기 때문에 해당 사유가 된다고 하면 보다 빠르게 재판을 진행할 수 있으나 기본적으로 재판은 처리하는 과정에 시간이 들어가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기다려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4. 이혼 서류 무료다운

 

 대법원 양식 자료실 이혼란을 이용하시면 이혼 서류를 다운로드하여 보실 수 있고 이혼 서류와 같은 경우 자녀가 있는 경우와 자녀가 없는 경우로 양식을 나누어서 쓸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주소 이름 외에도 기재할 사항이 몇 가지 더 있기 때문에 될 수 있으면 법원에 가서 제출한다고 생각하시고 미리 작성해서 가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제출하기 전에 수정할 부분이 있다고 한다면 법원에 구비되어 있는 이혼 양식을 이용하시는 것이 좋겠죠.

 

마무리

지금까지 법원 이혼 서류 절차에 대한 내용과 이혼서류 양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게 실화인가 싶을 정도로 요즘에 이혼율이 급증하고 있는데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둘 간의 성격차이가 가장 많은 문제가 된다고 합니다. 결혼을 할 때도 스트레스를 받는데 이혼을 할 때도 스트레스를 받기 싫으신 분이라면 간소화를 이용하시는 것도 좋겠습니다.